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사용자별 맞춤메뉴

자주찾는 메뉴

추가하기
닫기

알림·자료

contents area

detail content area

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제5기 분양위원회 출범
  • 작성일2019-09-24
  • 최종수정일2019-09-23
  • 담당부서바이오뱅크과
  • 연락처043-719-6527
  • 919

- 800여 보건의료 연구과제에 인체자원 분양, 질병예방 및 관리기술개발에 기여 -


◇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의 인체자원 제공 및 활용에 관한 심의와 자문 역할을 담당하게 될 제5기 분양위원회 출범
◇ 분양위원회에는 학계, 산업계, 윤리 및 법조계 등 관련 분야 전문가가 참여하게 되며, 제5기 분양위원회 첫 번째 정규심의 회의를 개최함


□ 질병관리본부(본부장 정은경)는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제5기 분양위원회를 새로 구성하고,  9월 24일(화) 오후 3시부터 서울스퀘어 대회의실에서 분양위원회 정규심의와 함께 분양위원 위촉식을 개최하였다.


 ○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분양위원회(이하 중앙은행 분양위원회)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15인(민간위원 14인, 당연직위원 1인)으로 구성되며, 향후 2년간(‘19.9.~’21.8.) 중앙은행의 인체자원 제공 및 활용에 관한 심의를 담당하고 인체자원 기탁과 활용 등에 관한 자문 역할도 담당할 예정이다.

     * 참고 1 : 제5기 분양위원회 개요(위원명단 포함)
 
□ 제5기 분양위원회에서는 분양대상 인체자원 공개범위* 확대와 산업계 분양 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하였다.

     * 인체유래물과 인체유래물을 분석하여 생산된 다양한 오믹스 정보(유전정보, 단백체 정보, 대사체 정보 등)와 임상․역학 정보


 ○ 다양한 종류의 인체자원 제공 및 활용에 관한 심의를 위하여 역학, 오믹스, 임상연구, 의료정보학 등 분야별 전문가들을 포함하였다.


 ○ 또한 신약ㆍ바이오의약 등 다양한 분야의 산업계 수요에 대응하여 산업계 전문가 및 지적재산권 전문가를 제5기부터 새롭게 위촉하였다.


□ 그 동안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에서는 인체자원 활용성과 창출을 위하여 한국인유전체역학코호트사업, 국민건강영양조사사업, 만성질환 연구사업 등으로부터 확보된 고품질 인체자원의 공개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,


 ○ 그간 누적 800여 연구과제에 대한 제공 심의를 통하여 연구자에게 인체유래물 약 55만 바이얼을 분양함으로써 450편 이상의 논문과 28건의 특허 활용성과를 창출하였다.  
     * 참고 2 : 공개대상 인체자원 현황


□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으로부터 인체자원을 분양받아 연구에 이용하고자 하는 연구자는 인체자원연구지원센터(ARS 1661-9070) 또는 온라인분양 데스크(www.koreabiobank.re.kr)를 통해 분양신청절차 및 인체자원 이용에 관한 상담을 진행한 후,  ‘인체자원이용계획서’ 등 분양신청 구비서류를 작성하여 온라인분양데스크에 인터넷으로 접수할 수 있다.


 ○ 이렇게 접수된 신청과제는 구비서류 요건 검토를 거쳐 분양위원회에 상정되고 인체자원 이용의 필요성, 신청한 인체자원의 종류 및 수량의 적절성, 개인정보보호조치 등을 심의하여 승인된 인체자원이 연구자에게 제공된다.


□ 질병관리본부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장(박현영 유전체센터장)은 “이번 제5기 분양위원회는 보건의료연구개발 관련 학계, 산업계, 윤리·법조계 등 분양위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연구자가 신청한 인체자원 이용계획 등이 더욱 투명하고 신속하게 인체자원 제공에 관한 심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.”며,


 ○ “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은 그동안 공개분양중인 인체자원들이 보건의료 기술개발 및 바이오헬스산업 관련 연구개발에 활발히 이용되어 인체자원 활용성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앞으로 공개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서비스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.”라고 밝혔다.


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 출처표시+상업적이용금지+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"출처표시+상업적이용금지+변경금지"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TOP